강좌 소개

한국문화에 숨겨진 철학이야기를 통해
나와 문화와 철학의 연결고리를 찾아본다
철학박사 이유진의 쉽고 명쾌한 해설로 철학은 더이상 어렵지 않다

한국문화 속에 숨겨진 철학을 찾아보는 것은 문화에 기대어 철학에 친근하게 접근하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한국문화를 구조적이고 개념중심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방법이다. 경제와 정치에 이어서 한국의 문화도 급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세계를 무대로 존재하게 되었다. 한국문화 속에는 자연스럽게 세계인과 공감할 수 있는 접점이 형성되고 있으며 동시에 한국문화만이 가지는 특색 또한 도드라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문화 속에 파묻혀있는 한국인들은 이와 같은 변화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다. 한국인에게 있어서 한국문화 속에 숨겨진 철학을 찾아보는 것은 한국문화 속에서 벗어나 한국문화를 조망 내지는 관조해보는 계기이다. 이는 한국인으로서 자기성찰의 계기이자, 현재의 한국문화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 문제를 파악하고 미래의 한국문화의 전개에 대비하는 일이기도 하다.

- 강좌 특징

이 강좌에서는 한국문화의 바탕에 깔려있는 철학을 찾아본다. 특히 시대의 변천 속에서 의미가 변화하고 있는 개념들에 대하여 보다 세심하게 살펴본다. 그러기 위해서 단군신화에 대한 다양한 해석, 축제문화의 중심에 놓여있는 대동(大同) 개념의 연원과 맥락의 변화에 따른 의미의 변천,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어 있는 뒷풀이 문화의 심층을 차례로 알아본다.
또한 ‘동(東)’, ‘한’ 등 한국문화의 특성을 설명하는 데 자주 사용되어왔지만 논란거리가 되어오기도 한 개념들을 다각적으로 이해하여 본다.끝으로 ‘잡(雜)’이라는 개념을 한국문화의 이면에 잠재하는 한계와 오류의 가능성에 관하여 생각하여 본다.

전 과정에서 한국 고전 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적 전통 형성의 저변이 되어 준 유교, 불교 등 외래사조와 현재 한국문화의 논리적 기저의 일부인 서양철학의 고전의 핵심적 부분을 접하여 본다.

- 미리 알고 보자

단군신화에 대한 나의 인식, 단군신화에 관한 사회 일반의 통념은 어떤 것인지 알아본다.
지방자치단체들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펼쳐지는 다양한 축제들에 대한 나의 경험을 되돌아 본다.
뒷풀이 문화의 변천, 뒷풀이에 대한 나의 생각, 뒷풀이에 관한 독특한 체험 등을 정리해 본다.
‘동(東)’, ‘한’, ‘잡(雜)’ 등의 개념이 지금 여기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그 사용 맥락을 알아보고, 그 개념들의 사용 방식이 사회적인 논란을 야기한 경우를 찾아본다.

- 수강대상

철학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
한국문화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
한국문화를 구조적이고 개념중심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
한국의 문화적 전통의 기저에서 철학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


강의 목록

00 미리보기
맛보기
3:04

01 건국신화에 숨겨진 철학 이야기
35:39

02 축제문화에 숨겨진 철학 이야기
33:49

03 뒷풀이에 숨겨진 철학 이야기
33:15

04 ‘동’에 숨겨진 철학 이야기
33:58

05 ‘한’에 숨겨진 철학 이야기
34:52

06 ‘잡’에 숨겨진 철학 이야기
35:20

    선생님

    한겨레 교육문화센터
    쪽지

    한겨레 교육문화센터 e한터
    https://www.ehanter21.co.kr/
    한겨레e한터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강좌입니다.


    수강평

    강좌에 대한 의견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선생님의 다른 강좌


    ₩10,000
    공유
    단체수강
    총 7강 · 3시간 30분 분량
    28일 동안 무제한 수강 가능
    모바일 앱으로 수강 가능

    부스터 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