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모의고사/수능영어]

모의고사/수능독해는 문장독해와 전혀 다르다. 문장독해는 문장이 연결되는 원리를 알면 해석이 되지만, 수능독해는 단락의 구성원리를 알아야 주제를 찾을 수 있고 문제를 풀 수가 있다.

단락은 주제문이 있는 의견단락과 주제문이 없는 설명단락으로 나눌 수 있다.

의견단락은  2가지 특성을 지니는데, 그것은 반드시 주제가 있다는 점과 단락의 모든 문장이 정교한 논리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의견단락은 2가지 문제유형으로 출제된다.

첫째, 주제문테스트 유형으로 주제, 요지, 주장, 요약, 제목, 목적 등의 문제들이 여기에 속한다. 이 유형의 문제들은 주제문만 파악하면 풀 수 있어서 주제문 테스트 유형이라고 하며, 문제의 난이도는 중급수준이다.

둘째, 연결구조테스트 유형으로 어휘추론, 빈칸추론, 문장넣기, 문장빼기, 순서배열, 연결어 등의 문제들이 여기에 속한다. 이 유형의 문제들은 주제문 파악과 더불어 연결의 논리를 알아야 해결할 수 있으며, 문제의 난이도는 상급수준이다.

한편, 설명단락은 독해력을 토대로 단락의 내용과 문제지문의 비교능력을 테스트한다. 문제유형으로는 심경, 분위기, 일치, 불일치, 대명사지칭, 도표, 생활문, 장문, 어법 등이 있으며 난이도는 하급수준이다.

본 강의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단락의 특성들과 문제유형들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형별로 문제를 풀이하는 스킬을 배우게 된다. 아울러 신속하고 정확한 독해력 향상을 위해 포지션 구문독해를 훈련하게 된다. 단락독해포지션 구문독해를 할 수 있어야 비로소 1등급을 유지할 수 있다.

 


강의 목록

  • Part 1 단락독해와 주제문 파악법
    5강
  • Part 2 주제문 테스트 유형
    12강
  • Part 3 연결구조 테스트 유형
    17강
  • Part 4 비교능력 테스트 유형
    10강
  • 참고자료
    1개

채널

앤써미영어 홈페이지(클릭)
쪽지
정길도 선생님  (이메일 : kd3384@naver.com)
 
"해석한 문장을 다시 영작할 수 있느냐?"
 "왜 그렇게 해석하고 영작했는지 말로 설명할 수 있느냐?"
 

오랜세월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면서 항상 던졌던 2개의 질문이다. 그리고 필자는 학생들이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현대영문법이론을 기반으로 "우리말과 영어의 호환규칙"을 개발하게 되었다.

 

본 강의의 3가지 특징

1. 해석과 모방영작(Imitative Writing)

"우리말과 영어의 호환규칙"을 바탕으로 영문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해석한 문장을 다시 모방영작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해석과 영작을 따로 공부하는데서 오는 비효율성과 영작을 아예 배우지 않고 해석만 하는 작금의 모순된 학습법들을 바로잡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메타인지 학습법(Meta-Cognition Method)

모든 호환규칙을 학습할 때, 메타인지 학습법을 이용하였다. 메타인지란 학습한 개념을 학생이 직접 말로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안다고 착각하는 것과 진짜 아는 것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 어떻게 그것을 구분할 수 있을까?

학습한 개념을 학생이 직접 설명해보는 것이다. 즉, 영어문장을 해석하고, 우리말을 영작하는 과정에서 학생 스스로 “왜 그렇게 해석하고 영작하는지”를 설명하도록 교재와 강의가 제작되었다.

 

3. 영어문장 자동암기

"우리말과 영어의 호환규칙"을 마스터하게 되면, 어떤 영어문장이든 2~3회 읽기만 해도 자동으로 암기되는 신기한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우리 뇌 속에서 영어문장의 구조가 우리말의 구조로 완벽하게 호환된다는 신호다. 이 때, 비로소 우리는 진정한 영어실력을 갖추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수강평

강좌에 대한 의견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채널의 다른 강좌


₩50,000
공유
단체수강
총 44강 · 12시간 27분 분량
90일 동안 무제한 수강 가능
1개의 참고자료 제공
모바일 앱으로 수강 가능

부스터 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