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직장의 업무, 학교의 공부, 이런 활동들이 게임처럼 재미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업무와 공부를 게임처럼 바꿔주는 마법의 비밀이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에 담겨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경영, 교육, 의료, 공공 서비스 등의 다양한 영역에 게임의 재미를 접목시켜, 세상을 즐겁게 바꾸는 혁신기법입니다. 본 과정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수강 대상

  • 게임을 좋아해서, 게임의 재미를 다른 분야에도 써먹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분에게 권합니다.
  • 나는 안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왜 게임을 좋아하는지, 그 비밀을 알고 싶은 분에게 권합니다.
  • 동기부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배우고 싶은 분에게 권합니다.
  • 게임을 못해도, 프로그래밍/수학/알고리즘과 담을 쌓았어도, 본 과정 수강에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강의 목록

강좌 소개
맛보기
5:01

게이미피케이션의 기본 개념
14:39

몰입
19:51

과몰입 & 가믿음
11:59

게임의 정의와 특성
5:19

게임의 분류
10:09

게이미피케이션과 비슷한 친구들
9:52

게이미피케이션의 정의 & 역사
11:30

게이미피케이션과 경험경제학
5:23

게이미피케이션과 행동경제학
16:38

게이미피케이션의 효과
5:57

내재적 동기 vs. 외재적 동기
5:19

강화이론
6:06

욕구위계이론
7:03

기억
5:20

재미의 분류 체계
5:40

재미에 대한 선호도 차이
2:12

플레이어 유형 분류
5:49

훼방꾼 & 규칙 파괴자
4:42

게이미피케이션의 구성요소
3:24

이야기
6:45

메커닉스 – 나 & 동료
5:03

메커닉스 – 퀘스트
6:19

메커닉스 – 보상 & 회피
14:56

메커닉스 – 지급계획
1:34

다이나믹스 & 기술
5:33

게이미피케이션의 진행절차
14:35

법적 문제
4:54

윤리적 문제 & 역효과
7:21
  • 참고자료
    36개

선생님

김상균
쪽지

현 소속

  • 강원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
  • 교육게이미피케이션포럼, 대표
  • (사)게이미피케이션포럼, 부회장
  • The Play Company, 자문교수
  • Feedbak Loop, 자문교수
  • Brave Pops, 자문교수
  • ATG Lab., 자문교수

 

저서

  • Enjoy Learning Like Gaming – Gamification In Learning and Education (2017 발간확정, Springer)
  • 게이미피케이션, 실전 전략(2017, 흥릉과학출판사)
  • 메이커 혁명, 교육을 통합하다 (2015, 홍릉과학출판사)
  •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2014, 홍릉과학출판사)
  • 게이미피케이션 세상을 플레이하다 (2014, 홍릉과학출판사)

수강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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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의 다른 강좌


₩20,000
공유
단체수강
총 29강 · 3시간 49분 분량
30일 동안 무제한 수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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